바로가기
본문영역 바로가기

자료검색

성인

본문영역

성인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일반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지은이
브라이언 헤어,버네사 우즈
출판사
디플롯
출판연도
2021.07.26.
도서관
곤지암도서관
책소개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라는 제목만 봐서는 사람과의 관계와 정서, 심리를 다루는 힐링 에세이 책같지만 이 책은 인간의 진화 과정을 과학적인 관점이 아닌 '다정함'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는 책입니다.'진화', '적자생존'과 같은 단어를 떠올리면 아마도 자연스럽게 '약육강식' 과 같이 힘의 강약에 대한 것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하지만 '적자'는 가장 강했기 때문에 살아남은 것이 아니라 몸집이 크든 작든, 습성이 어떻든지 간에 어떻게든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남은 존재이고 이 적응 속에는 수많은 개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정함’이 있다고 합니다.저자는 개, 보노보, 여우 등 동물 실험을 통해 이 동물들의 친화력(다정함)이 어떻게 작용하여 오늘날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우리의 삶은 얼마나 많은 적을 정복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친구를 만들었냐로 평가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옳음과 친절함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친절함을 선택하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치, 성별, 종교 등 분야를 막론하고 온갖 혐오와 증오가 범람하는 시대에서 결국 우리가 택해야 할 것은‘다정함’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느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기후미식

일반 기후미식
지은이
이의철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연도
2022
도서관
곤지암도서관
책소개
심각한 기후변화로 인하여 폭염, 폭우 등의 이례적인 기상이변을 겪고 있지만, 저자는 이것이 끝이 아니라고 표현합니다. 이미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19라는 전염병뿐만 아니라 식자원 고갈로 인한 폭동과 죽음, 또 다른 식민의 길 등 대재앙의 길로 들어설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에너지의 절약보다 보다 효과적인 지구 지키기의 방법은 바로 식단을 바꾸는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단순히 채식주의자의 길로 들어가자고 설득하는 게 아니라, 우리의 식탁에 음식이 올라오기까지 배출되는 탄소, 건강 집착에 따른 환경문제를 날카롭게 지적합니다. 마지막, 자신의 의학적 지식을 더해 앞으로 우리 식생활에 지속가능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마치 미래 식생활 종합지침서와 같습니다. 현재 우리가 환경을 대하는 자세, 변화해야할 식생활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미리 경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성공을 쟁취하는 파워 실전 명상

일반 성공을 쟁취하는 파워 실전 명상
지은이
자현
출판사
불광출판사
출판연도
2022
도서관
곤지암도서관
책소개
'명상'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우리는 느리고 정적인 것, 현실의 삶과는 분리된 막연한 것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그래서 명상은 현실로부터 한 발자국 물러나게 하는 휴식의 수단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그러나 이 책 속 저자는 현실에서 도피하는 명상이 아닌현실을 관통하는 명상을강조합니다. 즉 '명상'을 소수사람만이 전유하는 뜬구름 잡는 막연한마음 수련법이 아니라, 삶의 투쟁에서 승리하고 행복을 쟁취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명상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현실을 관통하는 명상을 통해 우리는자존감과 평정심을키울 수 있고, 그것을 발판삼아 창의력과 지구력과 너그러움을 키울 수있습니다.스트레스를 회피하는 대상이 아닌정면으로 관통하면서도 이겨낼 수 있는 저자가 제시하는 실생활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전 명상방법을소개합니다

나는 천천히 아빠가 되었다

일반 나는 천천히 아빠가 되었다
지은이
이규천
출판사
수오서재
출판연도
2018
도서관
초월도서관
책소개
두 딸을 독립적이고 건강한 가치관을 지닌 사람으로 이끈 아빠의 교육 비법을 묻는 질문에 ‘방목’이라는 키워드를 제시해 많은 부모와 교육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저자 이규천. 자녀가 스승이며, 부모는 구도자라고 생각하는 저자는 '아직도 배우는 중'이라고 말하며 오늘도 삶의 철학을 완성해 나간다. 이 책은 A부터 Z까지 특별한 교육법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무한한 신뢰와 지지, 관심 속에서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커다란 울타리를 쳐놓은 저자의 ‘방목 철학’은 부모라면 한 번쯤 부딪치는 양육 문제에 새로운 해답이 되어줄 것이다.

동물은 어떻게 슬퍼하는가

일반 동물은 어떻게 슬퍼하는가
지은이
바버라 J. 킹
출판사
서해문집
출판연도
2022
도서관
초월도서관
책소개
일반적으로 인간을 제외한 동물들이 슬픔을 표현한다는 것은 쉽게 상상이 되지 않는 일이다. 저자는 수많은 동물을 사랑하는 과학자로, '동물들도 인간처럼 슬픔을 느끼는가?' 라는 의문점을 시작으로 연구한 끝에 책을 출간했다고 한다. 이 책은 고양이, 개, 토끼, 코끼리, 원숭이, 침팬지 등 다양한 동물들의 사례와 연구결과 등을 기반으로 그러한 것이 실제 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독자들도 그동안 무심하고 본능적인 존재로만 여겼던 주위의 동물들을 앞으로는다른 시선으로 보게될 수 있을 것인다.
위로 이동